본문 바로가기
교통사고

자동차 격락손해 소송 문의하세요.

by 한수로 2021. 2. 9.
반응형

 

 

자동차를 사고 얼마 지나지 않아 갑작스러운 사고가 발생되었다면 정말 당황스러운 상황이 아닐 수 없습니다. 특히 차량의 파손이 심해 보상을 받고 싶으나 보험사로부터 차량 수리 비용의 20%가 초과되지 않아 보상을 받을 수 없다는 소식을 듣는다면 더욱 절망적일 수밖에 없습니다. 신차를 뽑은 즐거움을 맘껏 누리지도 못한 채 손해비용이 발생하게 된 것에 억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격락손해 소송을 통해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차량 파손에 따른 격락손해 보상을 보험사가 약관 기준에 맞춰 수월하게 보상을 해준다면 좋지만 약관에 따른 조건에 해당이 되지 않아 보상을 해줄 수 없는 경우라면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소송을 진행해 손해배상청구를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보험사 약관 기준에 따른 격락 손해 보상 기준과 격락 손해 소송 여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내용을 잘 확인하시고 격락손해 소송을 진행하고 싶으시다면 한수로 전문가와 1:1 무료법률상담을 진행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교통사고가 발생되어 차량을 수리하면 수리 이력이 남아 차량에 대한 감가 손해가 발생됩니다. 또한 주요 골격 파손 시 원상 회복이 되지 않아 그 차량은 손해가 발생하게 되는데 이것을 자동차 시세 하락 손해, 사고 차 감가 손해, 가치 하락 손해 등으로 불립니다. 이 손해에 대해서는 중고차 판매 시 차량 주인이 손해를 감안하게 되는 것인데 본인의 과실이 없고 상대 가해차량의 100% 과실이며 보험 약관에 따른 격락 손해 조건인 경우 상대 보험사가 보상을 해주게 됩니다. 그러나 보험 약관 기준에 따른 정도에 따라 보상액을 받을 수 있으며 보상을 받았다고 하여도 실제 시세 하락 가보다 적다면 차액만큼 추가적인 보상을 소송으로 청구할 수 있습니다.

 

 

 

 

우선 교통사고 발생 시 차량 수리비와 시세하락손해가 발생됩니다. 이때에 보험사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으나 해당 시세하락손해는 보상의 정도가 약관상에 정해져 있기 때문에 약관 기준에 해당되지 않는다면 보상을 받을 수 없습니다. 따라서 보상을 받고자 한다면 소송을 통해 청구를 진행하게 되는 것입니다. 


보험 약관 기준 격락 손해 보상

1. 차량 출고된 지 5년 이내의 피해 차량 
(1) 출고 후 1년 이하인 자동차 수리 비용의 20%
(2) 출고 후 1년 초과 2년 이하인 자동차 수리 비용의 15%
(3) 출고 후 2년 초과 5년 이하인 자동차 수리 비용의 10% 
2. 사고 난지 3년 이내의 피해 차량
3. 본인 과실 30% 이하인 피해 차량
4. 소모품 및 단순교환인 피해 차량은 제외 (범퍼, 라이트, 보닛, 트렁크, 도어, 휀다, 휠 등)
5. 단순 부품 교환이 아닌 주요 골격 부위가 손상되었을 경우

 

 

 

 

보험사로부터 격락손해 보상을 받지 못한다면 소송 여부를 고민하게 될 것입니다. 격락손해 소송을 진행하고자 고민하신다면 우선 3가지를 사전에 고려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1. 차량 파손 부위가 주요 골격 손상인지
2. 사고 일로부터 3년이 경과하지 않았는지
3. 본인 과실이 30% 미만인지

 

 

 

 

격락손해 소송에 대한 문의 내용을 정리해두었습니다. 내용을 확인해 주시고 추가적인 질문 사항에 대해서 문의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1. 자동차 약관 기준에 따른 출고 5년 이내 차량만 보상이 가능하나요?
소송 시, 연식과 상관없이 차량의 주요 골격 손상이 있다면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소모품 및 단순교환인 피해 차량은 제외 (범퍼, 라이트, 보닛, 트렁크, 도어, 휀다, 휠 등)


2. 수리비가 차량 가격의 보상인가요?
격락손해 비용은 수리비와 상관없이 차량의 주요골격 손상에 따른 시세 하락 비용입니다.


3. 보험사로부터 시세 하락 보상금을 받았으나 추가 보상을 받을 수 있나요?
보험사로부터 보상금을 받았어도 실제 시세하락가보다 적다면 차액만큼 추가 보상을 청구해 받을 수 있습니다.


4. 격락손해 소송을 진행해도 될까요?
격락손해 소송 진행 여부는 본인의 결정입니다. 소송 요건이 되신다면 결정하시면 됩니다. 중고차 판매 시, 차량 감가손해를 보고 싶지 않다면 진행하는 것이고 감안하겠다면 소송을 진행하지 않아도 됩니다. 본인의 결정을 통해 소송 진행 문의를 부탁드립니다. 

 

 

 

 

한수로는 격락손해 소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격락손해 관련하여 소송 전 체크 여부와 Q&A와 내용을 확인해 주시고 추가적인 궁금하신 사항과 진행 여부 문의를 부탁드립니다.

 

 

가장 많은 문의를 하시는 격락손해 소송 수임 비용은 상담 연락을 주시면 격락손해 수임 비용에 대해 카톡 또는 문자로 간략하게 내용을 전달해 드리겠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담당자와의 상담을 통해 문의해 주시면 친절히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한수로는 20년 이상의 경력 전문가와 소송 전문 인력이 배치되어 사건을 꼼꼼하게 분석하며 소송 시 좋은 결과로 보답하고자 최선을 다해 임하고 있습니다. 궁금하신 사항에 대해 문의해 주세요.

 

 

법무법인 건우 신지영변호사의 한수로

법무법인 건우 신지영변호사의 한수로

hansoolaw.com

반응형

댓글